(보도자료) 소방청, 장애인 소방안전교육 인프라 확대

작성일
2022-09-19
조회수
244
작성자
문현주
<p style="text-align: center;"><span style="font-size: 20.0pt;font-weight: bold;">소방청</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20.0pt;font-weight: bold;">,</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20.0pt;font-weight: bold;">「</span><span style="font-size: 20.0pt;font-weight: bold;">장애인 소방안전교육 인프라</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20.0pt;font-weight: bold;">」</span><span style="font-size: 20.0pt;font-weight: bold;">확대</span></p> <div><br /></div> <p style="text-align: center;line-height: 170.0%;"><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font-size: 15.0pt;">전국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264</span><span style="font-size: 15.0pt;">만의 장애인 체계적인 소방안전 복지강화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p> <p style="text-align: center;line-height: 170.0%;"><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br /></span></p> <p style="text-align: center;line-height: 170.0%;"><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br /></span></p> <div><br /></div> <p style="line-height: 150.0%;text-indent: -24.4pt;margin-bottom: 1.0pt;margin-left: 24.4pt;"><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font-size: 15.0pt;">소방청</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3.0pt;">(</span><span style="font-size: 13.0pt;">청장 이흥교</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3.0pt;">)</span><span style="font-size: 15.0pt;">은 </span><span style="font-size: 15.0pt;font-weight: bold;">화재 등 재난발생 시 장애인의 인명피해를 줄이기 <span style="color: rgb(0,0,0);">위해</span></span><span style="color: rgb(0,0,0);font-size: 15.0pt;"> </span><span style="color: rgb(0,0,0);font-size: 15.0pt;font-weight: bold;">소방안전교육 강화대책을 추진하고 있다</span><span style="color: rgb(0,0,0);font-size: 15.0pt;"><span style="color: rgb(0,0,0);">고 </span>밝혔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p> <p style="text-indent: -30.2pt;margin-top: 10.0pt;margin-bottom: 1.0pt;margin-left: 30.2pt;"><span style="font-size: 15.0pt;"></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font-size: 15.0pt;">장애인의 화재사상자 발생률을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5</span><span style="font-size: 15.0pt;">년 내 절반으로 줄이는 목표로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3</span><span style="font-size: 15.0pt;">대 전략과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9</span><span style="font-size: 15.0pt;">개 과제를 마련했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font-size: 15.0pt;">주요 내용으로는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span style="font-size: 15.0pt;">법령개정 등 교육제도 개선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span style="font-size: 15.0pt;">전문강사 양성 등 교육체계 확립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span style="font-size: 15.0pt;">체험시설 확충 등이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p> <p style="line-height: 150.0%;text-indent: -22.8pt;margin-top: 10.0pt;margin-bottom: 1.0pt;margin-left: 22.8pt;"><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font-size: 15.0pt;">먼저</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span style="font-size: 15.0pt;font-weight: bold;"> </span><span style="font-size: 15.0pt;font-weight: bold;">장애인을 소방안전 교육대상에 포함</span><span style="font-size: 15.0pt;">시키는 내용으로 </span><span style="font-size: 15.0pt;font-weight: bold;">소방기본법을 개정</span><span style="font-size: 15.0pt;">한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p> <p style="text-indent: -30.3pt;margin-top: 10.0pt;margin-bottom: 1.0pt;margin-left: 30.3pt;"><span style="font-size: 15.0pt;"></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font-size: 15.0pt;">기존에는 소방관서장이 소방안전교육을 실시할 때 장애인은 포함되지 않았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font-size: 15.0pt;">이번 개정안에는 </span><span style="font-size: 15.0pt;font-weight: bold;">장애인 복지시설에 거주하거나 이용하는 장애인에게는 소방관서장이 교육을 실시</span><span style="font-size: 15.0pt;">할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한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p> <p style="text-indent: -30.2pt;margin-top: 10.0pt;margin-bottom: 1.0pt;margin-left: 30.2pt;"><span style="font-size: 15.0pt;"></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font-size: 15.0pt;">아울러</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font-size: 15.0pt;font-weight: bold;">소방안전교육 협업을 강화</span><span style="font-size: 15.0pt;">하기 위해 </span><span style="font-size: 15.0pt;font-weight: bold;">교육부</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font-weight: bold;">, </span><span style="font-size: 15.0pt;font-weight: bold;">보건복지부 등 관계부처와 업무협약</span><span style="font-size: 15.0pt;">을 맺고 장애 유형별 특성이 고려된 세분화된 교육과정을 신설한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p> <p style="line-height: 150.0%;text-indent: -22.5pt;margin-top: 10.0pt;margin-bottom: 1.0pt;margin-left: 22.5pt;"><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font-size: 15.0pt;">다음으로</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font-size: 15.0pt;font-weight: bold;">매년 장애인 전문강사를 양성</span><span style="font-size: 15.0pt;">하고 </span><span style="font-size: 15.0pt;font-weight: bold;">장애 유형별 표준교육교재를 제작</span><span style="font-size: 15.0pt;">하기로 했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p> <p style="text-indent: -33.4pt;margin-top: 10.0pt;margin-bottom: 1.0pt;margin-left: 33.4pt;"><span style="font-size: 15.0pt;"></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font-size: 15.0pt;">중앙소방학교에 전문교육과정을 개설하여 장애인 소방안전교육 전문강사를 매년 양성할 계획이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p> <p style="text-indent: -31.1pt;margin-top: 10.0pt;margin-bottom: 1.0pt;margin-left: 31.1pt;"><span style="font-size: 15.0pt;"></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font-size: 15.0pt;">장애 유형별 교육교재를 제작하여 보급하고 전국 강사들과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새로운 교육기법도 발굴한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p> <p style="line-height: 150.0%;text-indent: -22.7pt;margin-top: 10.0pt;margin-bottom: 1.0pt;margin-left: 22.7pt;"><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font-size: 15.0pt;">마지막으로 </span><span style="font-size: 15.0pt;font-weight: bold;">소방안전교육 인프라 확충</span><span style="font-size: 15.0pt;">을 위해 </span><span style="font-size: 15.0pt;font-weight: bold;">시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font-weight: bold;">·</span><span style="font-size: 15.0pt;font-weight: bold;">장비를 늘리고 교육영상 자료 전용 메타버스 플랫폼을 구축</span><span style="font-size: 15.0pt;">한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p> <p style="text-indent: -30.9pt;margin-top: 10.0pt;margin-bottom: 1.0pt;margin-left: 30.9pt;"><span style="font-size: 15.0pt;"></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2pt;font-size: 15.0pt;">장애인의 대피를 도울 수 있는 안전보조용품을 전국 안전체험관</span><span style="letter-spacing: -0.2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2pt;font-size: 15.0pt;">안전교실 등에 설치한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2pt;font-size: 15.0pt;">.</span></p> <p style="text-indent: -30.9pt;margin-top: 10.0pt;margin-bottom: 1.0pt;margin-left: 30.9pt;"><span style="font-size: 15.0pt;"></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font-size: 15.0pt;">소방안전교육세 등 재원을 확보하여 체험교육장을 확충하고 찾아가는 소방교실인 이동체험차량을 연차적으로 확충한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p> <p style="line-height: 150.0%;text-indent: -30.3pt;margin-top: 10.0pt;margin-bottom: 1.0pt;margin-left: 30.3pt;"><span style="font-size: 15.0pt;"></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font-size: 15.0pt;">교육 제작 영상을 메타버스 플랫폼에 게시하여 장애인 및 보호자가 가상체험을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차별회된 교육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p> <p style="text-indent: -25.3pt;margin-top: 10.0pt;margin-bottom: 1.0pt;margin-left: 25.3pt;"><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font-size: 15.0pt;">황기석 소방청 화재예방국장은</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span style="font-size: 15.0pt;">재난에 취약한 장애인의 안전을 지켜내기 위해서 <span style="color: rgb(0,0,0);">무엇보다 </span><span style="color: rgb(0,0,0);">장애유형별 맞춤형</span><span style="color: rgb(0,0,0);"> 소방안전교육 </span>체계가 필요하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span style="font-size: 15.0pt;">며</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span style="font-size: 15.0pt;">이러한 교육 체계가 잘 정립될 수 있도록 법률 개정 등 관련 과제가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span style="font-size: 15.0pt;">고 말했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p> <div><br /></div>

소방청,장애인 소방안전교육 인프라확대


- 전국 264만의 장애인 체계적인 소방안전 복지강화 -




소방청(청장 이흥교)화재 등 재난발생 시 장애인의 인명피해를 줄이기 위해 소방안전교육 강화대책을 추진하고 있다밝혔다.

장애인의 화재사상자 발생률을 5년 내 절반으로 줄이는 목표로 3대 전략과 9개 과제를 마련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법령개정 등 교육제도 개선 전문강사 양성 등 교육체계 확립 체험시설 확충 등이다.

먼저, 장애인을 소방안전 교육대상에 포함시키는 내용으로 소방기본법을 개정한다.

기존에는 소방관서장이 소방안전교육을 실시할 때 장애인은 포함되지 않았다. 이번 개정안에는 장애인 복지시설에 거주하거나 이용하는 장애인에게는 소방관서장이 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한다.

아울러, 소방안전교육 협업을 강화하기 위해 교육부, 보건복지부 등 관계부처와 업무협약을 맺고 장애 유형별 특성이 고려된 세분화된 교육과정을 신설한다.

다음으로, 매년 장애인 전문강사를 양성하고 장애 유형별 표준교육교재를 제작하기로 했다.

중앙소방학교에 전문교육과정을 개설하여 장애인 소방안전교육 전문강사를 매년 양성할 계획이다..

장애 유형별 교육교재를 제작하여 보급하고 전국 강사들과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새로운 교육기법도 발굴한다.

마지막으로 소방안전교육 인프라 확충을 위해 시설·장비를 늘리고 교육영상 자료 전용 메타버스 플랫폼을 구축한다.

장애인의 대피를 도울 수 있는 안전보조용품을 전국 안전체험관· 안전교실 등에 설치한다.

소방안전교육세 등 재원을 확보하여 체험교육장을 확충하고 찾아가는 소방교실인 이동체험차량을 연차적으로 확충한다.

교육 제작 영상을 메타버스 플랫폼에 게시하여 장애인 및 보호자가 가상체험을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차별회된 교육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황기석 소방청 화재예방국장은재난에 취약한 장애인의 안전을 지켜내기 위해서 무엇보다 장애유형별 맞춤형 소방안전교육 체계가 필요하다,“이러한 교육 체계가 잘 정립될 수 있도록 법률 개정 등 관련 과제가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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