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 style="text-align: center;"><span
style="font-size: 20.0pt;font-weight: bold;">소방청</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20.0pt;font-weight: bold;">,</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20.0pt;font-weight: bold;">「</span><span
style="font-size: 20.0pt;font-weight: bold;">장애인 소방안전교육 인프라</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20.0pt;font-weight: bold;">」</span><span style="font-size: 20.0pt;font-weight: bold;">확대</span></p>
<div><br /></div>
<p style="text-align: center;line-height: 170.0%;"><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font-size: 15.0pt;">전국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264</span><span
style="font-size: 15.0pt;">만의 장애인 체계적인 소방안전 복지강화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p>
<p style="text-align: center;line-height: 170.0%;"><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br /></span></p>
<p style="text-align: center;line-height: 170.0%;"><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br /></span></p>
<div><br /></div>
<p
style="line-height: 150.0%;text-indent: -24.4pt;margin-bottom: 1.0pt;margin-left: 24.4pt;"><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font-size: 15.0pt;">소방청</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3.0pt;">(</span><span
style="font-size: 13.0pt;">청장 이흥교</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3.0pt;">)</span><span
style="font-size: 15.0pt;">은 </span><span
style="font-size: 15.0pt;font-weight: bold;">화재 등 재난발생 시 장애인의 인명피해를 줄이기 <span
style="color: rgb(0,0,0);">위해</span></span><span
style="color: rgb(0,0,0);font-size: 15.0pt;"> </span><span
style="color: rgb(0,0,0);font-size: 15.0pt;font-weight: bold;">소방안전교육 강화대책을 추진하고 있다</span><span
style="color: rgb(0,0,0);font-size: 15.0pt;"><span
style="color: rgb(0,0,0);">고 </span>밝혔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p>
<p
style="text-indent: -30.2pt;margin-top: 10.0pt;margin-bottom: 1.0pt;margin-left: 30.2pt;"><span
style="font-size: 15.0pt;"></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font-size: 15.0pt;">장애인의 화재사상자 발생률을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5</span><span
style="font-size: 15.0pt;">년 내 절반으로 줄이는 목표로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3</span><span
style="font-size: 15.0pt;">대 전략과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9</span><span
style="font-size: 15.0pt;">개 과제를 마련했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font-size: 15.0pt;">주요 내용으로는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span
style="font-size: 15.0pt;">법령개정 등 교육제도 개선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span
style="font-size: 15.0pt;">전문강사 양성 등 교육체계 확립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span
style="font-size: 15.0pt;">체험시설 확충 등이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p>
<p
style="line-height: 150.0%;text-indent: -22.8pt;margin-top: 10.0pt;margin-bottom: 1.0pt;margin-left: 22.8pt;"><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font-size: 15.0pt;">먼저</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span
style="font-size: 15.0pt;font-weight: bold;"> </span><span
style="font-size: 15.0pt;font-weight: bold;">장애인을 소방안전 교육대상에 포함</span><span
style="font-size: 15.0pt;">시키는 내용으로 </span><span
style="font-size: 15.0pt;font-weight: bold;">소방기본법을 개정</span><span
style="font-size: 15.0pt;">한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p>
<p
style="text-indent: -30.3pt;margin-top: 10.0pt;margin-bottom: 1.0pt;margin-left: 30.3pt;"><span
style="font-size: 15.0pt;"></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font-size: 15.0pt;">기존에는 소방관서장이 소방안전교육을 실시할 때 장애인은 포함되지 않았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font-size: 15.0pt;">이번 개정안에는 </span><span
style="font-size: 15.0pt;font-weight: bold;">장애인 복지시설에 거주하거나 이용하는 장애인에게는 소방관서장이 교육을 실시</span><span
style="font-size: 15.0pt;">할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한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p>
<p
style="text-indent: -30.2pt;margin-top: 10.0pt;margin-bottom: 1.0pt;margin-left: 30.2pt;"><span
style="font-size: 15.0pt;"></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font-size: 15.0pt;">아울러</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font-size: 15.0pt;font-weight: bold;">소방안전교육 협업을 강화</span><span
style="font-size: 15.0pt;">하기 위해 </span><span
style="font-size: 15.0pt;font-weight: bold;">교육부</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font-weight: bold;">, </span><span
style="font-size: 15.0pt;font-weight: bold;">보건복지부 등 관계부처와 업무협약</span><span
style="font-size: 15.0pt;">을 맺고 장애 유형별 특성이 고려된 세분화된 교육과정을 신설한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p>
<p
style="line-height: 150.0%;text-indent: -22.5pt;margin-top: 10.0pt;margin-bottom: 1.0pt;margin-left: 22.5pt;"><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font-size: 15.0pt;">다음으로</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font-size: 15.0pt;font-weight: bold;">매년 장애인 전문강사를 양성</span><span
style="font-size: 15.0pt;">하고 </span><span
style="font-size: 15.0pt;font-weight: bold;">장애 유형별 표준교육교재를 제작</span><span
style="font-size: 15.0pt;">하기로 했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p>
<p
style="text-indent: -33.4pt;margin-top: 10.0pt;margin-bottom: 1.0pt;margin-left: 33.4pt;"><span
style="font-size: 15.0pt;"></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font-size: 15.0pt;">중앙소방학교에 전문교육과정을 개설하여 장애인 소방안전교육 전문강사를 매년 양성할 계획이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p>
<p
style="text-indent: -31.1pt;margin-top: 10.0pt;margin-bottom: 1.0pt;margin-left: 31.1pt;"><span
style="font-size: 15.0pt;"></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font-size: 15.0pt;">장애 유형별 교육교재를 제작하여 보급하고 전국 강사들과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새로운 교육기법도 발굴한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p>
<p
style="line-height: 150.0%;text-indent: -22.7pt;margin-top: 10.0pt;margin-bottom: 1.0pt;margin-left: 22.7pt;"><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font-size: 15.0pt;">마지막으로 </span><span
style="font-size: 15.0pt;font-weight: bold;">소방안전교육 인프라 확충</span><span
style="font-size: 15.0pt;">을 위해 </span><span
style="font-size: 15.0pt;font-weight: bold;">시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font-weight: bold;">·</span><span
style="font-size: 15.0pt;font-weight: bold;">장비를 늘리고 교육영상 자료 전용 메타버스 플랫폼을 구축</span><span
style="font-size: 15.0pt;">한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p>
<p
style="text-indent: -30.9pt;margin-top: 10.0pt;margin-bottom: 1.0pt;margin-left: 30.9pt;"><span
style="font-size: 15.0pt;"></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2pt;font-size: 15.0pt;">장애인의 대피를 도울 수 있는 안전보조용품을 전국 안전체험관</span><span
style="letter-spacing: -0.2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2pt;font-size: 15.0pt;">안전교실 등에 설치한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2pt;font-size: 15.0pt;">.</span></p>
<p
style="text-indent: -30.9pt;margin-top: 10.0pt;margin-bottom: 1.0pt;margin-left: 30.9pt;"><span
style="font-size: 15.0pt;"></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font-size: 15.0pt;">소방안전교육세 등 재원을 확보하여 체험교육장을 확충하고 찾아가는 소방교실인 이동체험차량을 연차적으로 확충한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p>
<p
style="line-height: 150.0%;text-indent: -30.3pt;margin-top: 10.0pt;margin-bottom: 1.0pt;margin-left: 30.3pt;"><span
style="font-size: 15.0pt;"></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font-size: 15.0pt;">교육 제작 영상을 메타버스 플랫폼에 게시하여 장애인 및 보호자가 가상체험을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차별회된 교육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p>
<p
style="text-indent: -25.3pt;margin-top: 10.0pt;margin-bottom: 1.0pt;margin-left: 25.3pt;"><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 </span><span
style="font-size: 15.0pt;">황기석 소방청 화재예방국장은</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span
style="font-size: 15.0pt;">재난에 취약한 장애인의 안전을 지켜내기 위해서 <span
style="color: rgb(0,0,0);">무엇보다 </span><span
style="color: rgb(0,0,0);">장애유형별 맞춤형</span><span
style="color: rgb(0,0,0);"> 소방안전교육 </span>체계가 필요하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span
style="font-size: 15.0pt;">며</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span
style="font-size: 15.0pt;">이러한 교육 체계가 잘 정립될 수 있도록 법률 개정 등 관련 과제가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span
style="font-size: 15.0pt;">고 말했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5.0pt;">.</span></p>
<div><br /></div>
소방청,「장애인 소방안전교육 인프라」확대
- 전국 264만의 장애인 체계적인 소방안전 복지강화 -
□ 소방청(청장 이흥교)은 화재 등 재난발생 시 장애인의 인명피해를 줄이기 위해 소방안전교육 강화대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 장애인의 화재사상자 발생률을 5년 내 절반으로 줄이는 목표로 3대 전략과 9개 과제를 마련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법령개정 등 교육제도 개선 △전문강사 양성 등 교육체계 확립 △체험시설 확충 등이다.
□ 먼저, 장애인을 소방안전 교육대상에 포함시키는 내용으로 소방기본법을 개정한다.
○ 기존에는 소방관서장이 소방안전교육을 실시할 때 장애인은 포함되지 않았다. 이번 개정안에는 장애인 복지시설에 거주하거나 이용하는 장애인에게는 소방관서장이 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한다.
○ 아울러, 소방안전교육 협업을 강화하기 위해 교육부, 보건복지부 등 관계부처와 업무협약을 맺고 장애 유형별 특성이 고려된 세분화된 교육과정을 신설한다.
□ 다음으로, 매년 장애인 전문강사를 양성하고 장애 유형별 표준교육교재를 제작하기로 했다.
○ 중앙소방학교에 전문교육과정을 개설하여 장애인 소방안전교육 전문강사를 매년 양성할 계획이다..
○ 장애 유형별 교육교재를 제작하여 보급하고 전국 강사들과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새로운 교육기법도 발굴한다.
□ 마지막으로 소방안전교육 인프라 확충을 위해 시설·장비를 늘리고 교육영상 자료 전용 메타버스 플랫폼을 구축한다.
○ 장애인의 대피를 도울 수 있는 안전보조용품을 전국 안전체험관· 안전교실 등에 설치한다.
○ 소방안전교육세 등 재원을 확보하여 체험교육장을 확충하고 찾아가는 소방교실인 이동체험차량을 연차적으로 확충한다.
○ 교육 제작 영상을 메타버스 플랫폼에 게시하여 장애인 및 보호자가 가상체험을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차별회된 교육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 황기석 소방청 화재예방국장은“재난에 취약한 장애인의 안전을 지켜내기 위해서 무엇보다 장애유형별 맞춤형 소방안전교육 체계가 필요하다”며,“이러한 교육 체계가 잘 정립될 수 있도록 법률 개정 등 관련 과제가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미리보기가 안될 시 팝업차단 해제 후 이용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