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구급대원 아이디어로 교차로 교통사고 예방한다 「시청각 안전장치」 전국 시범 적용 예정!

작성일
2025-08-24
조회수
243
작성자
대변인실
<p><br /></p> <p class="0" style="line-height: 200.0%;margin-left: 65.0px;margin-right: 3.0px;text-indent: -21.1pt;text-align: center;"><span style="letter-spacing: -0.5pt;font-weight: bold;font-size: 20.0pt;">현장 구급대원 아이디어로 교차로 교통사고 예방한다</span></p> <p class="0" style="line-height: 200.0%;margin-left: 65.0px;margin-right: 3.0px;text-indent: -21.1pt;text-align: center;"><span style="letter-spacing: -0.5pt;font-weight: bold;font-size: 20.0pt;"><br /></span></p> <p class="0" style="line-height: 200.0%;margin-left: 65.0px;margin-right: 3.0px;text-indent: -21.1pt;text-align: center;"><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weight: bold;font-size: 25.0pt;">「</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25.0pt;">시청각 안전장치</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weight: bold;font-size: 25.0pt;">」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25.0pt;">전국 시범 적용 예정</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weight: bold;font-size: 25.0pt;">!</span></p> <p class="0" style="line-height: 200.0%;margin-left: 65.0px;margin-right: 3.0px;text-indent: -21.1pt;text-align: center;"><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weight: bold;font-size: 25.0pt;"><br /></span></p> <p class="0" style="margin-left: 65.0px;margin-right: 3.0px;text-indent: -21.1pt;line-height: 200.0%;text-align: center;"><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2pt;font-size: 14.0pt;">지난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2pt;font-size: 14.0pt;">7</span><span style="letter-spacing: -0.2pt;font-size: 14.0pt;">월 정부 규제 특례 승인</span><span style="letter-spacing: -0.2pt;font-size: 14.0pt;">,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2pt;font-size: 14.0pt;">제도적 기반을 확보하고 실증 단계 돌입</span></p> <p class="0" style="margin-left: 65.0px;margin-right: 3.0px;text-indent: -21.1pt;line-height: 100.0%;text-align: center;"><span style="letter-spacing: -0.2pt;font-size: 14.0pt;"><br /></span></p> <p class="0" style="margin-left: 65.0px;margin-right: 3.0px;text-indent: -21.1pt;line-height: 200.0%;text-align: center;"><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6pt;font-size: 14.0pt;">소방청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6pt;font-size: 14.0pt;">R&amp;D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6pt;font-size: 14.0pt;">경진대회 최우수 아이디어</span><span style="letter-spacing: -0.6pt;font-size: 14.0pt;">,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6pt;font-size: 14.0pt;">현장의 발상을 연구개발 통해 실현</span></p> <p class="0" style="margin-left: 65.0px;margin-right: 3.0px;text-indent: -21.1pt;line-height: 100.0%;text-align: center;"><span style="letter-spacing: -0.6pt;font-size: 14.0pt;"><br /></span></p> <div id="hwpEditorBoardContent" class="hwp_editor_board_content" style="line-height: 200.0%;text-align: center;"><span style="text-indent: -21.1pt;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 3</span><span style="text-indent: -21.1pt;font-size: 14.0pt;">개 시도 </span><span style="text-indent: -21.1pt;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4</span><span style="text-indent: -21.1pt;font-size: 14.0pt;">개군 구급차에 시범 운영</span><span style="text-indent: -21.1pt;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span><span style="text-indent: -21.1pt;font-size: 14.0pt;">제도 개선 거쳐 확대 검토</span></div> <p class="0" style="margin-left: 65.0px;margin-right: 3.0px;text-indent: -21.1pt;text-align: center;line-height: 200.0%;"><span style="font-size: 14.0pt;"><br /></span></p> <p class="0" style="line-height: 200.0%;margin-top: 13.0px;"><span style="font-size: 14.0pt;">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국립소방연구원</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span><span style="font-size: 14.0pt;">원장 김연상</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span><span style="font-size: 14.0pt;">은 전국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3</span><span style="font-size: 14.0pt;">개 시도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4</span><span style="font-size: 14.0pt;">개군을 대상으로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교차로</span><span style="font-size: 14.0pt;">에서 발생하는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구급차 교통사고를 예방</span><span style="font-size: 14.0pt;">하기 위해 개발한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weight: bold;font-size: 14.0pt;">‘</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구급차 시청각 안전장치</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weight: bold;font-size: 14.0pt;">’</span><span style="font-size: 14.0pt;">를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시범 적용할 예정</span><span style="font-size: 14.0pt;">이라고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24</span><span style="font-size: 14.0pt;">일 밝혔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span></p> <p class="0" style="line-height: 200.0%;margin-top: 20.0px;"><span style="font-size: 14.0pt;"> </span><span style="font-size: 14.0pt;">이번 시범 적용은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지난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weight: bold;font-size: 14.0pt;">7</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월 국토교통부 제</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weight: bold;font-size: 14.0pt;">6</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차 모빌리티 혁신위원회</span><span style="font-size: 14.0pt;">에서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규제 특례 승인을 받으면서 가능해졌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 </span><span style="font-size: 14.0pt;">국립소방연구원은 지난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2024</span><span style="font-size: 14.0pt;">년부터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해당 기술에 관한 연구를 수행</span><span style="font-size: 14.0pt;">하며</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 </span><span style="font-size: 14.0pt;">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제도적 기반을 확보하고 실증 단계에 돌입</span><span style="font-size: 14.0pt;">한 것이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span></p> <p class="0" style="line-height: 200.0%;margin-top: 20.0px;"><span style="font-size: 14.0pt;">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span><span style="font-size: 14.0pt;">구급차 시청각 안전장치</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span><span style="font-size: 14.0pt;">는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➊</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로고라이트</span><span style="font-size: 14.0pt;">와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➋</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고출력 지향성 사이렌</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span><span style="font-size: 14.0pt;">음향 장치</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두 가지 장치</span><span style="font-size: 14.0pt;">로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구성</span><span style="font-size: 14.0pt;">된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 </span></p> <p class="0" style="line-height: 200.0%;margin-top: 20.0px;"><span style="font-size: 14.0pt;">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로고라이트</span><span style="font-size: 14.0pt;">는 특정 로고나 문구를 바닥에 투영해 야간 교차로 진입 시 운전자에게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weight: bold;font-size: 14.0pt;">‘</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구급차 접근</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weight: bold;font-size: 14.0pt;">’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경고 문구를 선명하게 보여준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weight: bold;font-size: 14.0pt;">. </span><span style="font-size: 14.0pt;">운전자는 시야에 직접 문구가 나타나기 때문에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빠르게 상황을 인지할 수 있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weight: bold;font-size: 14.0pt;">.</span></p> <p class="0" style="line-height: 200.0%;margin-top: 20.0px;"><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고출력 지향성 사이렌</span><span style="font-size: 14.0pt;">은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특정 방향으로 강력한 음향을 집중 방사</span><span style="font-size: 14.0pt;">해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주</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weight: bold;font-size: 14.0pt;">·</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야간 모두 주변 차량의 즉각적인 반응을 유도</span><span style="font-size: 14.0pt;">한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 </span><span style="font-size: 14.0pt;">일반 사이렌보다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멀리</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weight: bold;font-size: 14.0pt;">,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또렷하게 전달</span><span style="font-size: 14.0pt;">되어 교차로 접근 시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운전자의 주의를 효과적으로 환기</span><span style="font-size: 14.0pt;">한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span></p> <p class="0" style="line-height: 200.0%;margin-top: 20.0px;"><span style="font-size: 14.0pt;"> </span><span style="font-size: 14.0pt;">이처럼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시각과 청각을 동시에 활용해 운전자의 인식을 강화</span><span style="font-size: 14.0pt;">하고</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교차로 사고 위험을 줄이는 것이 장치의 핵심</span><span style="font-size: 14.0pt;">이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span></p> <p class="0" style="line-height: 200.0%;margin-top: 13.0px;"><span style="font-size: 14.0pt;"> </span><span style="font-size: 14.0pt;">이번 연구는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현장 구급대원의 아이디어에서 출발</span><span style="font-size: 14.0pt;">했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 </span><span style="font-size: 14.0pt;">세종소방본부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남부소방서 조승환 소방교</span><span style="font-size: 14.0pt;">는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2023</span><span style="font-size: 14.0pt;">년 소방청 주관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weight: bold;font-size: 14.0pt;">‘</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연구개발 사업 아이디어 경진대회</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weight: bold;font-size: 14.0pt;">’</span><span style="font-size: 14.0pt;">에서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구급차 긴급출동 시 로고라이트를 활용</span><span style="font-size: 14.0pt;">해 교차로 진입 전 도로에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경고 메시지를 표출</span><span style="font-size: 14.0pt;">하는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방안을 제안</span><span style="font-size: 14.0pt;">해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최우수상을 수상</span><span style="font-size: 14.0pt;">했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span></p> <p class="0" style="line-height: 200.0%;margin-top: 13.0px;"><span style="font-size: 14.0pt;"> </span><span style="font-size: 14.0pt;">국립소방연구원은 지난해 실시한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연구를 통해 시청각 안전장치의 효과를 과학적으로 입증</span><span style="font-size: 14.0pt;">했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 </span></p> <p class="0" style="line-height: 200.0%;margin-top: 13.0px;"><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소음 간섭 실험</span><span style="font-size: 14.0pt;"> </span><span style="font-size: 14.0pt;">결과</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 </span><span style="font-size: 14.0pt;">기존 구급차 사이렌은 불과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10m</span><span style="font-size: 14.0pt;">만 떨어져도 차량 내부 소음과 구분하기 어려웠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 </span><span style="font-size: 14.0pt;">그러나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고출력 지향성 사이렌은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weight: bold;font-size: 14.0pt;">25m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거리에서도 배경 소음과 명확히 구분</span><span style="font-size: 14.0pt;">되는 것으로 나타났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span></p> <p class="0" style="line-height: 200.0%;margin-top: 13.0px;"><span style="font-size: 14.0pt;"> </span><span style="font-size: 14.0pt;">또한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주행 시뮬레이션 실험</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weight: bold;vertical-align: super;font-size: 14.0pt;">*</span><span style="font-size: 14.0pt;">에서는 로고라이트를 설치할 경우</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교차로에 진입하는 차량 운전자의 인지 반응 시간이 평균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weight: bold;font-size: 14.0pt;">14.6%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단축</span><span style="font-size: 14.0pt;">되는 것으로 확인됐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 </span><span style="font-size: 14.0pt;">이는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교차로 사고 위험을 줄이고 구급차의 신속한 이동을 보장</span><span style="font-size: 14.0pt;">하는 데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큰 효과</span><span style="font-size: 14.0pt;">가 있음을 보여준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span></p> <p class="0" style="line-height: 200.0%;margin-left: 30.0px;text-indent: -23.1pt;margin-top: 13.0px;"><span style="font-size: 12.0pt;">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2.0pt;">*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1pt;font-size: 12.0pt;">국민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1pt;font-size: 12.0pt;">60</span><span style="letter-spacing: -0.1pt;font-size: 12.0pt;">명 대상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1pt;font-size: 12.0pt;">VR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1pt;font-size: 12.0pt;">가상주행 실험 수행</span><span style="letter-spacing: -0.1pt;font-size: 12.0pt;">,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1pt;font-size: 12.0pt;">인지 반응 시간 항목</span><span style="letter-spacing: -0.1pt;font-size: 12.0pt;">(</span><span style="letter-spacing: -0.1pt;font-size: 12.0pt;">최초 주시 시점</span><span style="letter-spacing: -0.1pt;font-size: 12.0pt;">,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1pt;font-size: 12.0pt;">최초</span><span style="font-size: 12.0pt;"> </span><span style="font-size: 12.0pt;">제동 시점</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2.0pt;">)</span><span style="font-size: 12.0pt;">을 분석한 결과</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2.0pt;">, </span><span style="font-size: 12.0pt;">로고라이트 설치</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2.0pt;">·</span><span style="font-size: 12.0pt;">운용 시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2.0pt;">14.6% </span><span style="font-size: 12.0pt;">빠르게 나타났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2.0pt;">.</span></p> <p class="0" style="line-height: 200.0%;margin-top: 13.0px;"><span style="font-size: 14.0pt;"> </span><span style="font-size: 14.0pt;">이번 규제 특례 승인을 통해 국립소방연구원은 인천 부평</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 </span><span style="font-size: 14.0pt;">충북 청주</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span><span style="font-size: 14.0pt;">옥천</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span><span style="font-size: 14.0pt;">단양</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 </span><span style="font-size: 14.0pt;">전남 영광</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span><span style="font-size: 14.0pt;">장성 등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weight: bold;font-size: 14.0pt;">3</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개 시도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weight: bold;font-size: 14.0pt;">4</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개군</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weight: bold;vertical-align: super;font-size: 14.0pt;">*</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의 관할 소방관서를 선정</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시청각 안전장치를 장착한 구급차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weight: bold;font-size: 14.0pt;">7</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대를 대상</span><span style="font-size: 14.0pt;">으로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시범 적용할 예정</span><span style="font-size: 14.0pt;">이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span></p> <p class="0" style="line-height: 200.0%;margin-top: 13.0px;"><span style="font-size: 14.0pt;"> </span><span style="font-size: 14.0pt;">시범 사업인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고출력 지향성 사이렌</span><span style="font-size: 14.0pt;">과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로고라이트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weight: bold;font-size: 14.0pt;">‘</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시청각 안전장치</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weight: bold;font-size: 14.0pt;">’</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는</span><span style="font-size: 14.0pt;"> </span><span style="font-size: 14.0pt;">국토교통부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사업 개시 승인 직후</span><span style="font-size: 14.0pt;">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진행 예정</span><span style="font-size: 14.0pt;">이며</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 </span><span style="font-size: 14.0pt;">운영 과정에서는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사고 발생률</span><span style="font-size: 14.0pt;">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일반 운전자의 인식도</span><span style="font-size: 14.0pt;">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구급대원의 만족도</span><span style="font-size: 14.0pt;">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전체 운영 효율성</span><span style="font-size: 14.0pt;"> </span><span style="font-size: 14.0pt;">등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다양한 항목을 종합적으로 평가</span><span style="font-size: 14.0pt;">한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span></p> <p class="0" style="line-height: 200.0%;margin-top: 13.0px;"><span style="font-size: 14.0pt;"> </span><span style="font-size: 14.0pt;">사업이 종료되면</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연구원은 축적된 데이터를 면밀히 분석</span><span style="font-size: 14.0pt;">해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장치의 효과성을 객관적으로 검증할 계획</span><span style="font-size: 14.0pt;">이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 </span><span style="font-size: 14.0pt;">이를 바탕으로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관련 법령과 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span><span style="font-size: 14.0pt;">하고</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font-size: 14.0pt;">전국 단위 확대 보급 여부를 검토</span><span style="font-size: 14.0pt;">하게 된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0pt;font-size: 14.0pt;">.</span></p> <div id="hwpEditorBoardContent" class="hwp_editor_board_content" style="line-height: 200.0%;"><br /></div> <p class="0" style="line-height: 200.0%;margin-top: 13.0px;text-align: left;"><span style="font-size: 14.0pt;">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1pt;font-size: 14.0pt;">김연상 국립소방연구원장은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1pt;font-size: 14.0pt;">“</span><span style="letter-spacing: -0.1pt;font-size: 14.0pt;">이번 시범 적용을 통해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1pt;font-weight: bold;font-size: 14.0pt;">구급차 교통사고 발</span><span style="letter-spacing: -0.3pt;font-weight: bold;font-size: 14.0pt;">생률을 실질적으로 줄이고</span><span style="letter-spacing: -0.3pt;font-size: 14.0pt;">,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3pt;font-weight: bold;font-size: 14.0pt;">구급대원의 안전은 물론 국민의 신속한 응급처치</span><span style="letter-spacing: -0.1pt;font-weight: bold;font-size: 14.0pt;">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1pt;font-weight: bold;font-size: 14.0pt;">기회를 확대</span><span style="letter-spacing: -0.1pt;font-size: 14.0pt;">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1pt;font-size: 14.0pt;">”</span><span style="letter-spacing: -0.1pt;font-size: 14.0pt;">며</span><span style="letter-spacing: -0.1pt;font-size: 14.0pt;">,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1pt;font-size: 14.0pt;">앞으로도 </span><span style="letter-spacing: -0.1pt;font-weight: bold;font-size: 14.0pt;">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연구개발에 최선</span><span style="letter-spacing: -0.1pt;font-size: 14.0pt;">을 다하겠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1pt;font-size: 14.0pt;">”</span><span style="letter-spacing: -0.1pt;font-size: 14.0pt;">라고 말했다</span><span style="letter-spacing: -0.1pt;font-size: 14.0pt;">.</span></p> <p class="0" style="line-height: 200.0%;margin-top: 13.0px;"><span style="letter-spacing: -0.1pt;font-size: 14.0pt;"><br /></span></p> <table align="center" style="border-collapse: collapse;table-layout: fixed;border-style: none;left: 370.41px;top: 1558.32px;width: 851.0px;height: 139.0px;"> <tbody> <tr> <td rowspan="2" style="width: 123.0px;height: 82.0px;padding: 1.0px 6.0px;border-width: 1.0px;border-style: solid;border-color: rgb(0,0,0);vertical-align: middle;"> <p class="0" style="text-align: center;">담당 부서</p></td> <td style="width: 206.0px;height: 41.0px;padding: 1.0px 6.0px;border-width: 1.0px 1.0px 0.0px;border-style: solid solid none;border-top-color: rgb(0,0,0);border-left-color: rgb(0,0,0);border-right-color: rgb(0,0,0);vertical-align: bottom;"> <p class="0" style="text-align: center;">국립소방연구원</p></td> <td style="width: 112.0px;height: 41.0px;padding: 1.0px 6.0px;border-width: 1.0px;border-style: solid;border-color: rgb(0,0,0);vertical-align: middle;"> <p class="0" style="text-align: center;">책임자</p></td> <td style="width: 161.0px;height: 41.0px;padding: 1.0px 6.0px;border-width: 1.0px 0.0px 1.0px 1.0px;border-style: solid none solid solid;border-top-color: rgb(0,0,0);border-left-color: rgb(0,0,0);border-bottom-color: rgb(0,0,0);vertical-align: middle;"> <p class="0" style="text-align: right;">대응기술연구과장</p></td> <td style="width: 89.0px;height: 41.0px;padding: 1.0px 6.0px;border-width: 1.0px 0.0px;border-style: solid none;border-top-color: rgb(0,0,0);border-bottom-color: rgb(0,0,0);vertical-align: middle;"> <p class="0" style="text-align: right;">김홍식</p></td> <td style="width: 153.0px;height: 41.0px;padding: 1.0px 6.0px;border-width: 1.0px 1.0px 1.0px 0.0px;border-style: solid solid solid none;border-top-color: rgb(0,0,0);border-bottom-color: rgb(0,0,0);border-right-color: rgb(0,0,0);vertical-align: middle;"> <p class="0" style="text-align: center;"><span style="letter-spacing: 0.0pt;">(041-559-0550)</span></p></td> </tr> <tr> <td style="width: 207.0px;height: 42.0px;padding: 1.0px 6.0px;border-width: 0.0px 1.0px 1.0px;border-style: none solid solid;border-left-color: rgb(0,0,0);border-bottom-color: rgb(0,0,0);border-right-color: rgb(0,0,0);vertical-align: top;"> <p class="0" style="text-align: center;">대응기술연구과</p></td> <td style="width: 112.0px;height: 41.0px;padding: 1.0px 6.0px;border-width: 1.0px;border-style: solid;border-color: rgb(0,0,0);vertical-align: middle;"> <p class="0" style="text-align: center;">담당자</p></td> <td style="width: 161.0px;height: 41.0px;padding: 1.0px 6.0px;border-width: 1.0px 0.0px 1.0px 1.0px;border-style: solid none solid solid;border-top-color: rgb(0,0,0);border-left-color: rgb(0,0,0);border-bottom-color: rgb(0,0,0);vertical-align: middle;"> <p class="0" style="text-align: right;">선임연구원</p></td> <td style="width: 89.0px;height: 41.0px;padding: 1.0px 6.0px;border-width: 1.0px 0.0px;border-style: solid none;border-top-color: rgb(0,0,0);border-bottom-color: rgb(0,0,0);vertical-align: middle;"> <p class="0" style="text-align: right;">박민영</p></td> <td style="width: 153.0px;height: 41.0px;padding: 1.0px 6.0px;border-width: 1.0px 1.0px 1.0px 0.0px;border-style: solid solid solid none;border-top-color: rgb(0,0,0);border-bottom-color: rgb(0,0,0);border-right-color: rgb(0,0,0);vertical-align: middle;"> <p class="0" style="text-align: center;"><span style="letter-spacing: 0.0pt;">(041-559-0554)</span></p></td> </tr> <tr> <td style="width: 123.0px;height: 54.0px;padding: 1.0px 6.0px;border-width: 1.0px 0.0px 0.0px;border-style: solid none none;border-top-color: rgb(0,0,0);vertical-align: middle;"> </td> <td colspan="4" style="width: 571.0px;height: 54.0px;padding: 1.0px 6.0px;border-width: 1.0px 0.0px 0.0px;border-style: solid none none;border-top-color: rgb(0,0,0);vertical-align: top;"> <p class="0" style="margin-top: 6.0px;text-align: center;">   </p></td> <td style="width: 153.0px;height: 54.0px;padding: 1.0px 6.0px;border-width: 1.0px 0.0px 0.0px;border-style: solid none none;border-top-color: rgb(0,0,0);vertical-align: middle;"> </td> </tr> </tbody> </table> <div id="hwpEditorBoardContent" class="hwp_editor_board_content"><br /></div>


현장 구급대원 아이디어로 교차로 교통사고 예방한다


시청각 안전장치전국 시범 적용 예정!


- 지난 7월 정부 규제 특례 승인, 제도적 기반을 확보하고 실증 단계 돌입


- 소방청 R&D 경진대회 최우수 아이디어, 현장의 발상을 연구개발 통해 실현


- 3개 시도 4개군 구급차에 시범 운영...제도 개선 거쳐 확대 검토


국립소방연구원(원장 김연상)은 전국 3개 시도 4개군을 대상으로 교차로에서 발생하는 구급차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개발한 구급차 시청각 안전장치시범 적용할 예정이라고 24일 밝혔다.

이번 시범 적용은 지난 7월 국토교통부 제6차 모빌리티 혁신위원회에서 규제 특례 승인을 받으면서 가능해졌다. 국립소방연구원은 지난 2024년부터 해당 기술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며,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제도적 기반을 확보하고 실증 단계에 돌입한 것이다.

구급차 시청각 안전장치로고라이트고출력 지향성 사이렌(음향 장치) 두 가지 장치구성된다.

로고라이트는 특정 로고나 문구를 바닥에 투영해 야간 교차로 진입 시 운전자에게 구급차 접근경고 문구를 선명하게 보여준다. 운전자는 시야에 직접 문구가 나타나기 때문에 빠르게 상황을 인지할 수 있다.

고출력 지향성 사이렌특정 방향으로 강력한 음향을 집중 방사·야간 모두 주변 차량의 즉각적인 반응을 유도한다. 일반 사이렌보다 멀리, 또렷하게 전달되어 교차로 접근 시 운전자의 주의를 효과적으로 환기한다.

이처럼 시각과 청각을 동시에 활용해 운전자의 인식을 강화하고, 교차로 사고 위험을 줄이는 것이 장치의 핵심이다.

이번 연구는 현장 구급대원의 아이디어에서 출발했다. 세종소방본부 남부소방서 조승환 소방교2023년 소방청 주관 연구개발 사업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구급차 긴급출동 시 로고라이트를 활용해 교차로 진입 전 도로에 경고 메시지를 표출하는 방안을 제안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국립소방연구원은 지난해 실시한 연구를 통해 시청각 안전장치의 효과를 과학적으로 입증했다.

소음 간섭 실험 결과, 기존 구급차 사이렌은 불과 10m만 떨어져도 차량 내부 소음과 구분하기 어려웠다. 그러나 고출력 지향성 사이렌은 25m 거리에서도 배경 소음과 명확히 구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행 시뮬레이션 실험*에서는 로고라이트를 설치할 경우, 교차로에 진입하는 차량 운전자의 인지 반응 시간이 평균 14.6% 단축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교차로 사고 위험을 줄이고 구급차의 신속한 이동을 보장하는 데 큰 효과가 있음을 보여준다.

* 국민 60명 대상 VR 가상주행 실험 수행, 인지 반응 시간 항목(최초 주시 시점, 최초 제동 시점)을 분석한 결과, 로고라이트 설치·운용 시 14.6% 빠르게 나타났다.

이번 규제 특례 승인을 통해 국립소방연구원은 인천 부평, 충북 청주·옥천·단양, 전남 영광·장성 등 3개 시도 4개군*의 관할 소방관서를 선정, 시청각 안전장치를 장착한 구급차 7대를 대상으로 시범 적용할 예정이다.

시범 사업인 고출력 지향성 사이렌로고라이트 시청각 안전장치 국토교통부 사업 개시 승인 직후 진행 예정이며, 운영 과정에서는 사고 발생률 일반 운전자의 인식도 구급대원의 만족도 전체 운영 효율성 다양한 항목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사업이 종료되면 연구원은 축적된 데이터를 면밀히 분석장치의 효과성을 객관적으로 검증할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관련 법령과 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전국 단위 확대 보급 여부를 검토하게 된다.


김연상 국립소방연구원장은 이번 시범 적용을 통해 구급차 교통사고 발생률을 실질적으로 줄이고, 구급대원의 안전은 물론 국민의 신속한 응급처치 기회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연구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담당 부서

국립소방연구원

책임자

대응기술연구과장

김홍식

(041-559-0550)

대응기술연구과

담당자

선임연구원

박민영

(041-559-0554)

 


첨부파일

※ 미리보기가 안될 시 팝업차단 해제 후 이용 바랍니다.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평가 통계보기
  • 평가 의견

    ( 현재 페이지에 대한 평가 의견을 올려주세요.
    의견에 대한 답변은 올리지 않으며, 질의 등은 국민신문고로 등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